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출산·육아 정책 지원

by 허브향또자4 2024. 4. 3.
반응형

잊지 말고 챙기세요. 2024년에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출산을 계획 중이거나 육아 중이라면 2024년 확대되는 출산·육아지원 제도를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1. 난임가구 출산지원

임신·출산 희망가구에 난임 검진과 시술을 지원하는 제도가 신설됩니다. 남녀 필수 가임력 검진을 위해 5~10만원이 지원되며, 냉동 난자를 활용한 보조 생식술을 이용할 경우 회당 100만 원, 최대 2회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라면 난임치료를 위한 유급 휴가를 2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신생아 3종 특례

● 주택구입 전세자금 융자 지원

신생아 출산 가구에 대해 주택구입 빛 전세자금 대출 소득 요건이 1억 3천만원에서 2억 원으로 높였습니다. 버팀목 전제자금 대출은 개인소득 기준이 연 5천만 원인데 신혼부부는 두 사람을 합쳐 7천 5백만원에서 1억 원으로 올렸습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주택 금액은 6억 원에서 9억 원으로 확대되고 한도는 4억 원에서 5억 원이 된다. 전세 보증금 기준도 수도권 기준 5억 원 이하로 완화된다.

 

근로장려금 지금액 산정 시 맞벌이 부부 소득기준을 기존 3,800만 원 이하에서 4,400만 원 이하로 높여 맞벌이 신혼부부 지원을 위한 정책의 실효성을 높였습니다.

 

● 신생아 특별공급 & 신생아 우선 공급

2024년 3월부터 신생아 출산 가구의 공공분양 청약 기회를 확대하는 신생아 특별공급이 신설되고 공공입대 주택 입주 기회를 확대하는 신생아 우선공급>이 시행된다.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 임신, 출산이 증명되는 경우 일정한 소득 및 자산 요건을 갖추면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 알아두면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

 

3. 일·육아 병행지원

● 육아휴직 기간 및 맞돌봄 특례

맞돌봄 특례 확대로 생후 12개월 이내의 맞벌이 부모가 휴직할 경우 육아휴직기간이 기존 12개월에서 18개월로 연장될 예정이다. 또한 6개월간 통상임금의 100%에 해당되는 금액(200~4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육아휴직급여 확대
자료: 국토교통부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2024년에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이 아이 연령 만 12세까지 사용가능하도록 확대되고, 사용기간도 최대 36개월로 연장된다. 또한 100% 급여 지원 시간도 주 5시간에서 주 10시간으로 연장된다.

 

4. 양육비 지급 확대

● 출산 지원금

출산 초기 양육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첫만남이용권 지급액이 둘째 아이 출산부터 300만원으로 확대된다.

 

●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만 2세 미만의 아동이 가정 양육, 어린이집 보육,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아이가 만 0세라면 월 100만원, 만 1세라면 월 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생아 양육비 지원
자료: 국토 교통부

 

결혼을 준비하시는 예비 부부나 신혼 부부, 그리고 2세를 계획하고 계시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정부는 출산과 육아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 대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러한 혜택을 잘 받으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완화된 신생아 특례 대출 소득 기준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반응형